모든 조종사들은 비행 전에 기상 정보를 반드시 확인하죠.
그렇다면 어떤 루트를 통해서 항공 기상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오늘은 항공 기상 정보 Part 1으로 정시관측 보고(Aviation Routine Weather Report) aka. METAR를 공부해보겠습니다.
METAR는 기상 예측이 아니라, 현재 공항에 존재하는 기상상태를 약어로 표현한 것입니다.
보통 1시간 간격으로 24시간 관측 & 보고합니다. 그래서 국문 이름도 "정시관측 보고"인 것이죠.
다만 지역 항공 항행 협정으로 30min 단위로 관측/보고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인천공항이 그러합니다!
#METAR (정시관측보고)
: 매 시간 45" - 00" 사이 관측 & 50" - 00" 사이 송신 (10분 평균 값 사용)
: 아래 예시는 인천공항의 METAR. 공항식별자, 발표시간, 바람, 시정, 운고, 온도/이슬점, QNH 수치 등으로 구성
Ex) METAR RKSI 091830Z 10003KT 060V170 1500 BR SCT002 BKN160 02/02 Q1021 NOSIG=
: 실제 MEATR는 "항공운항기상서비스" 웹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AUTO = 자동화 관측 장비가 관측/송신
: AO1 = Automative Observation station without precipitation discrimantor
: AO2 =Automative Observation station with precipitation discrimantor
: COR = 정정 및 누락 보고 관련 정정 재전송, 5"에 정정 재전송 했더라도 본래 METAR 발표 시간으로 표기
#SPECI (특별관측보고)
: 전송된 METAR 기상 상태에서 안전 운항에 영향이 있을 만큼 기상이 변한 경우 발행.
: SPECI 발행 기준
1) 최근 보고 풍향보다 평균 풍향이 60도 이상 변화 & 전/후 평균 풍속 10kts 이상
2) 최근 보고 풍속보다 평균풍속 10kts 이상 변화
3) 평균풍속변동(Gust)이 최종 보고 값 보다 10kts 이상 & 전/후 풍속 15kts 이상
4) 바람이 운항 상 중요한 값 이상으로 변화
5) 시정 변화가 다음 구간을 지날 경우, 5000/3000/1500/800 [m]
6) RVR 변화가 다음 구간을 지날 경우, 800/550/300/175/50 [m]
7) 다음 기상현상 시작/종료/강도변화
- Freezing, Mod~Heavy precipitation, Sand/Dust Storm, Funnel cloud, PL(Ice pellet)
8) 다음 기상현상 시작/종료
- Freezing Fog, Low drift/blowing sand/dust/snow, 강수없는 TS, SQ
9) Ceiling 운저 변화
10) 1500ft 미만에서 Ceiling 유무 변화
11) 수직시정 300/150/60/30 [m]
12) 한 가지 기상요소 호전 & 다른 기상요소 악화 => 기상 악화로 간주
ex) 10m, SKC -> 500m BKN010 = 기상악화로 SPECI 발행 (1500ft 미만 씰링 유무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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