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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DAY!!! One Engine Failure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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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HL비행소년 2022. 2. 1.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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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ti Engine airplane commercial pilot licence취득을 위한 필수 과정_One Engine Failure 훈련 영상

# Multi Engine airplane
엔진이 2개 이상인 항공기에서 한 쪽 ENG(Engine)이 고장났을 경우 비대칭 추력으로 인해 위험한 상황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이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Critical Engine, Vmc, V1, V2, ASDA 등 다양한 개념이 필요합니다. 이런 개념은 추후에 다뤄보겠습니다~
※ ASDA 약어 의미는 비행소년의 항공 약어집 바로가기 클릭
※ ASDA 설명 바로가기 클릭

# Case 1) One ENG Failure during T/O (Take-off) ground roll
한쪽 엔진이 이륙을 위한 활주(T/O ground roll) 중 문제가 생기게 된다면 조종사의 첫 번째 Action은 무엇일까요?
(PIC가 V1 이전 Reject T/O decision을 했을 경우)

정답은 바로 "Power IDLE" 입니다. 이륙 활주 중에는 최대 추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한쪽 엔진이 갑자기 Fail되면 상당한 크기의 비대칭 추력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항공기의 Directional Control이 불가능 하죠. 그래서 재빠르게 상황을 판단하고 양쪽 Engine 모두 IDLE 시키고 브레이크를 사용해 속도를 줄여야합니다.


# Case 2) One ENG Failure in the air [영상참고]
비행 중 한쪽 엔진이 문제가 생겨 정지한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Maintain airspeed at or above Vmc" 입니다. 비대칭 추력으로 인해 항공기가 방향성 제어를 잃지 않도록 최소한의 속도 이상으로 유지해야합니다. 그 이후 Emergency check list를 수행하며 고장난 엔진을 Secure하고 가능하면 Air start를 통해 다시 한번 시동을 걸어봅니다.
영상에서는 한쪽 엔진 고장 상황을 연습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비행 중 오른쪽 엔진을 Feather, 정지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Air start이후 Prop이 정상적으로 회전하는 것 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or 카카오뷰 "비행소년" 채팅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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